6월 모의고사로 바라 본 2017 수능 국어! 이렇게 대비하자!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라 2017학년도 수능부터는 기존의 국어 A/B형에서 통합형으로 변경이 되었다.
따라서 문제 출제 양식이 새롭게 변하는 것이 자명하였으나, 아쉽게도 수험생들이 접할 수 있는 서적에서는 이러한 것이 반영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많은 학생들이 이번 6월 모의고사 국어 영역에서 큰 혼란을
느꼈고, 그러한 결과가 등급컷에도 고스란히 반영이 되었다.
| 2016 6월 국어A | 2016 6월 국어B | 2017 6월 국어 |
1등급 등급컷 | 98 | 100 | 90 |
2등급 등급컷 | 94 | 96 | 83 |
특히 이전 교육과정의 일정한 패턴에 익숙해진 재수/N수생일 수록 그 당혹감은 더 크다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이번 시험은 6월 평가원일 뿐 수학능력시험에서는 또 어떤 변화가 있을 지 짐작하기 어렵다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이렇게 변동성을 가질 수 밖에 없는 환경에서 수험생들은 어떻게 국어 영역을 준비하여야 하는 것일까?
이번 시험에서 수험생들의 마음에 동요를 일으킨 문제를 살펴보자.
위 3개의 지문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지문이 길어졌다는 것이다. 새로운 문제 배열 방식에 더불어 지문까지 길어지다 보니 학생들이 시험 시간에 느끼는 불안감이 커지면서 판단력마저 떨어트리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이 중 대다수의 학생은 시험시간 내에 문제를 푸는 것을 버겹다고 여기게 되며 제한 시간 내에 모든 문제를 풀지 못하는 경우까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방금의 이유 분석에서 우리는 해답을 찾을 수 있다. 2017 수능 국어를 올바르게 대처하는 올바른 방법은 이 때까지의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거나 분석하는 것이 아니다. 여러분들은 이전 교육과정의 세대가 아니다.
해답은 '지문독해'를 '빠른 시간' 안에 '정확히' 하는 연습을 '다양한' 지문을 통해 꾸준히 훈련하는 것이다. 여러분들의 교육과정에 맞는 문제집은 많지 않지만, 어떤 지문이든 가능한 한 빨리 읽으려 노력하고, 재빠르게 주제를 감지하려는 노력을 쉼없이 해 나가다 보면 위의 '지문독해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변화된 수능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기'이다. 국어의 기본은 '독해력'이다. 앞으로 국어 공부를 할 때 제1순위로 두어야 할 항목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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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강의가 없다.. 얼마나 양질의 분석을 제공해주시려고... 기대할게요 빨리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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