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만에 훑어보는 하이데거(최종편)
<얻어갈 개념어들>
존재의 망각(Seinsvergessenheit), 현상학적 해석학(phenomenological hermeneutics), 현현(Ereignis)
주거(dwelling), 사유(Ereignis), 사중구조(fourfold)
텅 빈 자리(Lichtung), 준비태세(Bestand), 포이에시스(poiesis)
포이에시스(Poiesis), 운명 지음(Destining, Geschick), 존재론적 등대(Ontological Beacons)
세속화된 신성(secularized sacredness), 다른 시작(another beginning)
안녕하세요 독서칼럼에 진심인 타르코프스키입니다.
[서론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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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plato.stanford.edu/entries/heidegger/
참조 및 재구성.
(연습문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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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문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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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문제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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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문제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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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문제 5)
하이데거는 '신'(god)이라는 용어를 때때로 세속화된 신성(sacredness)의 개념으로 사용하여, 존재(Being)의 본질적 전개 속에서 존재자들이 우리에게 부여된다는 사상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을 신을 수용하는 것으로 보았다. 여기서 세속화된 신성이란 종교적 의미의 신을 넘어선, 존재의 신비와 경외를 느끼는 감수성을 의미한다. 그의 저서 『기여들』에서 하이데거는 '다른 시작'의 궁극적 신을 언급하는데, 여기서 '다른 시작'은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된 서양 사유의 '첫 번째 시작', 즉 형이상학에 대비되는 개념이다. 그는 이 '신'이 새로운 밝힘의 장(clearing)을 열어 존재의 역사에서 변혁적 사건을 촉발하는 영웅적 인물이나 문화적 전형(template)을 의미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신적 촉매는 반드시 개인일 필요는 없으며, 때로는 특정한 문화적 사건이나 사회적 힘 그 자체가 신성으로 간주될 수 있다. 어쨌든 하이데거는 현재의 위기 속에서 우리를 시적인 것(poetic)에 다시 눈뜨게 하고, 그리하여 '사중계'(fourfold) 안에서 거주할 수 있도록 하는 신을 기다리고 있다고 주장한다. 여기서 '사중계'란 하늘과 땅, 신적 존재와 필멸의 인간이 서로 조화롭게 어우러진 존재의 장을 의미한다. 하이데거는 독일 민족이 도구적 기술(instrumental technology)의 존재 방식을 시적 거주(poetic dwelling)의 방식으로 변혁하는 데 있어 중심적 역할을 수행할 영적인 사명을 지녔다고 믿었다. 그는 독일어가 그리스어와 그들의 사유와의 내적 관계로 인해 유럽 사상의 기원과 이전의 비기술적 세계관에 특권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언어는 존재의 '집'이며, 존재는 언어를 통해 특정 민족과 밀접하게 연관된다. 따라서 그는 독일 민족이 역사적 사명을 수행하기 위해 나아갈 때, 나치당의 영적 지도자들이 그들을 깨우는 신적 촉매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는 곧 그들이 기술적 사유의 대리인에 불과하며, 역사적 변혁을 이끌 능력이 없다는 것을 깨닫고 실망하게 되었다. 하이데거는 생물학적 인종주의를 거부하고, 대신 언어적-역사적 민족 개념을 강조하였다. 그는 언어와 문화의 역사적 전승을 통해 민족이 형성된다고 보았으며, 이는 나치즘의 생물학적 인종주의와 구별된다. 그의 나치즘과의 연루는 그의 삶에 그림자를 드리웠으나, 그의 철학적 사유 전반에 걸쳐 나치즘의 흔적을 찾으려는 시도는 신중해야 한다. 우리는 그의 존재에 대한 탐구와 인간 삶에 대한 깊은 성찰에서 많은 가치를 발견할 수 있으며, 그가 이끌어낸 사유의 거대한 공헌을 인정하면서도 그의 철학과 정치적 입장을 비판적으로 구분하여 접근할 수 있다. |
<틀린 선택지> |
<틀린 선택지> |
<이 글에서 얻어갈 개념 3가지> |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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