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까 문제 간단한 해설
행위의 순서.
1. 구슬뭉탱이 A에서 어떤 구슬인지 보지 않고 10개를 뽑아 구슬 뭉탱이B로 옮긴다.
2. 구슬뭉탱이에서 1개를 꺼낸다.
이때, 15개의 구슬 중
구슬뭉탱이 A에서 온 구슬이 뽑힐 확률은 2/3(15 중 10개)
그리고 구슬뭉탱이 A에서 넘어 온 것 중에 흰 구슬을 뽑을 확률 1/2
(구슬을 보고 들고 온게 아니라 확률이 정해진 상태로 넘어온게 아닙니다)
+
구슬뭉탱이 B에 있던 구슬이 뽑힐 확률은 1/3(15개 중 5개)
그리고 이미 명시되어 있듯이 5개 중 3개가 흰구슬 즉 3/5
=> 2/3 * 1/2 + 1/3 * 3/5= 8/15
답:23
교훈: 확률은 아직 정해지지 않은것에 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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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왜오르는거지
아니 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 뭉탱이라,,
케인인님 보면서 만들었어용ㅋㅋㅋㅋㅋ
확률에 대한 굉장히 원초적인 이해가 필요한...
관찰하는 순간 확률이 1이 되어버린다와
어떤 시행을 무한히 반복했을 때의 기대하는 정도라는...
뭉탱이!
춘잣.1
이걸 단순 WB로 나누는게 아니라 출신으로 나누는 방법이 있구나
근데 어차피 수능에서는 계산할 수 있는 범위 안으로 나올 것이므로 생각 안 하겠음
멍청해서 다른 개념 들어가면 꼬이기 때무네 ㅋㅋ
그쵸 수능에서는 특정 경우의수/전체 경우의수가 대부분일거에요 ㅋㅋㅋㅋㅋ
그냥 재미로만 봐주세용
WB로 나누는 순간 머리가 아파지는 문제입니다 ㅋㅋㅋㅋㅋ
근데 아마 수능에서도 이 문제처럼 옮기는 수를 크게 만들어서
거의 이 방법 하나로만 풀만하게 하는 문제는 나오진 않을거 같아서
그냥 이런 풀이도 있다고 봐주시면 좋을거 같아요
그냥 흰거 5개 넣고 검은거 5개 넣어서 8/15로 찍었을 듯...(미적임)
안본 10개의 공이 그 경우일거라고 생각하고 진행하는거 맞습니다
이참에 확통하시죠 ㅋㅋㅋㅋㅋ
베이즈 분석 흥미롭던데
19 수능 가능세계 지문이랑
20 수능 베이즈주의 생각나네요 ㅋㅋㅋㅋ
B에는 흰구슬 3개, 검은구슬 2개, (0.5흰 0.5검은)구슬 10개
-> 구슬 15개 중 흰색 3+0.5*10개->8/15
잘못 쓰면 틀릴 수 있지만, 굉장히 강력한 풀이입니다. 이항정리 문제에서도 비슷한 맥락으로 풀 수 있고...
내신 확통 때 잘 써먹었던 관점이에요
역시.. 정확하십니다
그 풀이를 좀 더 이해가 쉽게 적어보았어요..ㅎㅎ
진짜 확률의 본질적인 부분이라 강력한 방법론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