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하는 알로스 [1151457] · MS 2022 · 쪽지

2023-01-27 13:44:56
조회수 20,782

정보) 컴퓨터공학과, 알아두면 좋은 것

게시글 주소: https://rocket.orbi.kr/00061653699

안녕하세요. 코딩하는 알로스 입니다.


저의 홈 그라운드이기도 한 컴퓨터공학과에서 알아두면 좋은 tip들을 여러분들께 알려드리려 합니다.

추후 컴퓨터공학과 진학에 관심 있으신 분들께서는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tip 1) 영어를 잘하면 유리합니다!


어느 공대나 그렇듯이, 컴퓨터공학과 에서도 예외 없이 영어가 자주 쓰입니다. 

서강대학교 컴퓨터공학과의 경우만 봐도 전공 과목 중에서 영어 강의인 과목을 필수로 5개 이상 수강 하셔야 졸업할 수 있거든요!

물론, 컴퓨터공학과에서 주로 쓰이는 언어는 프로그래밍 언어이긴 하지만, 글로벌 함을 추구하는 기업에 입성하기 위해선 전 세계 공용어라고 할 수 있는 영어가 필수겠죠?


이를 넘어 세계 알고리즘 대회인 ACM에서도 영어로 문제가 다수 나옵니다.

개발 업무를 할 때에도 문서가 보통 영어로 되어있고주석 처리도 대부분 영어로 합니다.

유명한 개발자 커뮤니티 중 하나가 stackoverflow라는 곳인데, 이곳이 '영문사이트라는 것을 생각하면 영어의 필요성이 크다는 것을 체감하실 수 있을 겁니다.

또 영어를 잘하면 플러스 알파로 새로운 개발 트렌드를 이해하는데 장점이 있기도 하구요!




tip 2) 더욱 열심히 노력합시다!

 

컴퓨터공학과는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새내기 때부터 소위 고인물인 분들이 참 많습니다.


어릴 때부터 코딩을 접하신 분, 정보 올림피아드 경험이 있으신 분혹은 코딩을 대학와서 처음 시작했지만 적성에 정말 잘 맞아 하루가 다르게 실력이 일취월장 하시는 분 등등 컴공에는 수많은 능력자가 있습니다.


이 능력자 분들과 경쟁하기에 너무나 힘들다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괜찮습니다!

컴퓨터공학과의 특성 상 아무리 이러한 스펙이 있어도 '꾸준함' 이 없이는 성공할 수 없고,

다르게 말하면 꾸준함을 갖추시면 위에서 말씀드린 엄청난 분들과 견줄 수 있는 경쟁력이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컴퓨터공학과는 적성을 타기도 하지만, 그것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꾸준함의 여부입니다.

이렇게 노력하다 보면, 어느 순간부터 프로그래밍 계의 고인물이 되어있으실 겁니다!




tip 3)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하면 좋을까요?


책이나 구글링을 통한 어느 정도 기본적인 독학은 필수입니다.


만약 코딩 자체가 처음이라면 Python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들 중에서 가장 직관적이라 처음 배우시는 분들도 금방 따라가기에 그렇습니다.

배우기 쉬울 뿐만 아니라, 코딩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어느 정도 되실 수 있을 겁니다.


이렇게 어느 정도 기본을 쌓으셨다면,

C/C++ 을 공부하시는 것을 강력 추천 드립니다.


특히 C언어 부터 공부해보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프로그래밍의 근간이 되는 알고리즘을 배우고 이해하는 데에 있어서 C언어가 가장 좋고, 

무엇보다 컴퓨터공학과의 전공 수업은 대부분 C언어로 하기 때문입니다.


(서강대학교 컴퓨터공학과의 경우, 알고리즘/자료구조 모두 C언어로 코드의 예시가 나오고 이것으로 해당 과목의 이론 수업을 했습니다.)



또한, C/C++ 언어를 기본으로 원하는 분야마다 추천드리는 언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안드로이드 개발 -> JAVA, Kotlin

- 머신러닝 / 전반적으로 폭넓은 프로그래밍 -> Python, JS

- 웹 -> HTML5, CSS, JS

- ios개발 -> Swift

- 서버 -> PHP, Python, JS


무엇을 하던 상관은 없습니다본인이 원하는 걸 하세요!


아직 확실한 진로가 없어서 고민이신 분들은 C/C++ 언어를 기본으로 하시면서,

추가적으로 Python이나 JS를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너무 많은 언어를 하려고 하실 필요 없습니다. 2~3개를 완벽히 하기도 힘들 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도 해당 역량을 크게 요구하지 않습니다.)




tip 4) 학회나 스터디 그룹 또는 동아리, 강력 추천합니다.


주변에 함께 공부할 동료들이 있으면 시너지 면에서 매우 메리트가 큽니다.

그렇기에 관련 학회나 스터디 그룹, 또는 동아리 같은 곳이 있다면 가입을 강력 추천합니다!


학회의 경우 다양한 분야가 있으니, 스스로 공부하고 싶은 분야가 있으시면 해당 학회에 지원하시는 게 좋습니다.



서강대학교 컴퓨터공학과의 경우, 총 네 가지 학회가 있습니다.


- Sogang ICPC Team (알고리즘 공부 및 프로그래밍 대회 참여 학회)

- CNU (웹 개발 학회)

- Release (프로젝트 학회)

- CSPC (컴퓨터공학과 스터디 그룹)




tip 5) 왜 알고리즘이 특히 중요하다고 할까요?


IT 대기업의 입사 시험에서의 첫 번째 관문이 코딩테스트로, 알고리즘 문제가 나옵니다.

또한 ACM 같은 프로그래밍 대회에서 가장 중요하게 사용하는 것이 바로 알고리즘입니다.


그리고 알고리즘을 공부하시다 보면, 

단순한 코딩을 넘어선 효율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합니다.

같은 문제가 주어졌을 때,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것이 코드가 더 효율적으로 빠르게 돌아가기에 컴퓨터공학도 분들께서 알고리즘을 필수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서강대학교 컴퓨터공학과에서도 그렇기에 다들 알고리즘 학회인 ICPC Team에 가장 많이 지원하십니다.)



tip 6) 새내기 때 놀아도 되나요?


별다른 코딩에 대한 베이스도 없이 1학년때 놀면 정말 큰일 납니다.

학과 공부만으로도 벅찬데 개발 공부에다 알고리즘 공부까지.... 양이 너무 많습니다.


물론 새내기의 마음을 이해합니다. 당연히 수능이 끝난 직후 놀고 싶으실 겁니다!


그러나 적어도 학과에서 알려주는 C, C++ 독학까지는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거창하게 하지 않고 문법만 공부해도 되니, 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tip 7) 팀플도 은근 중요합니다.


컴퓨터공학과 학부에서는 팀플을 거의 하지 않지만, 전공 관련 대외 활동에서 꽤 중요합니다.


알고리즘 대회인 ACM의 경우 3 1팀으로 대회에 참여하고, 프로그램 개발도 단체로 할 때가 많습니다.

팀원 간의 의사소통 훈련이 그만큼 정말 중요합니다!


이에 대한 연습을 하는 방법이 위의 tip 4) 에 있네요!



tip 8) 정보검색력 (a.k.a. 구글링)



자기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는 스스로 찾아야합니다.

팀원이나 멘토 분이 직접 정보를 공유하는 것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정보 검색하면 떠오르는 구글링은 최대한 하시고,

만약 이후에 구글링으로도 해결할 수 없는 의문점이 생길 때는 그 의문을 구체화하여 공유하시는 게 좋습니다.


ex) DFS 알고리즘을 현재 공부 중인데, C++ 언어에서 stack에 존재하는 원소를 어떻게 삭제하는지 모르겠습니다.




tip 9) 어떤 노트북을 사면 좋을까요?


간단히 정리하면,


(1) 군필 남학우 분들여학우 분들 - 무게 신경 쓰지 마시고 그냥 좋은거 사세요!

(2) 미필 남학우 분들 - 싼거 사세요! 군대 갔다 오셔서 좋은 걸로 사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조금 더 세분화하면,


(1) 가벼운 것을 원해요!

- LG 그램삼성 아티브북서피스 프로태블릿 pc 


(2) 가성비 좋은 것을 원해요!

- ASUS, 한성(이것은 뽑기운의 절정입니다), MSI


(3) 가격은 모르겠고성능이 좋은 거요!

맥북 프로(이건 밑의 Q2를 보고 결정하시는 게 좋습니다)서피스 북




관련 질문들


Q1) 리눅스를 깔려고하는데프리도스는 어때요?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프리도스 노트북을 사서 리눅스를 깔아서 사용하면 좋지만우리나라에선 필연적으로 윈도우를 사용해야합니다설령 리눅스를 정말로 좋아하셔도윈도우 노트북을 사시고 파티션분할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물론 데스크탑이 있다면 프리도스가 매우 좋은 선택이죠!


Q2) 개발자는 맥북이죠일단 맥북살래요!


- 글쎄요. 마땅한 이유도 없이 사는 맥북은 사치이고허세 그 자체입니다특히 맥북에서 윈도우를 깔아 사용하는 모습을 가끔 목격하는데 참으로 안타깝습니다다음과 같은 이유 중에서 하나라도 만족하지 않는다면 비추 입니다.


<< ios개발을 하고싶다 / 디자인 툴을 사용할 예정이다('공부할 예정이다'가 아닙니다) / 터미널을 엄청나게 좋아하고 잘쓴다 / 리눅스를 써봤는데어플리케이션의 부족으로 답답함이 느껴진다 / ppt를 잘만드는 능력이 있다 / Windows가 정말 싫다 >>


(서강대학교 컴퓨터공학과의 경우, 전공 과목들의 실습 예시가 대부분 Windows 기준으로 되어있어서 맥북보단 Windows 체제를 사용하는 노트북을 추천 드립니다.)






여기까지 제가 드리는 컴퓨터공학과에 진학 예정이신 분들께 드리는 tip 이었습니다.

참고하셔서 많은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are-서강대 컴퓨터공학과 rare-서강대학교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