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le 7 [494496] · MS 2014 · 쪽지

2014-12-01 22:2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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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Rule]- 대립 선지 모음 (2015 수능+11월 학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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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Rule 7입니다.



본 칼럼은 [국어 시험의 법칙]의 내용을 바탕으로 이루어졌습니다. 


VI. 대립 선지의 법칙




선지는 또 하나의 세계이다.




대부분의 수험생이 지문은 메모를 해가며 분석을 하면서 읽지만 선지는 대강 읽기 마련이다. 선지는 그냥 각기 20%의 정답 확률을 가진 것들의 모임일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제풀이를 많이 경험한, 국어 문제풀이의 고수들 중에서는 아니 고수까지는 아니더라 누구나 한번 쯤은 지금까지 수 많은 국어 시험을 보면서 한 번 정도는 다음과 같은 경험이 있을 것이다.




지문을 읽기 전에 아니 지문을 읽었더라도, 즉 지문과는 상관없이 유독 눈에 들어오는 선지가 있어 그것이 20%의 산술적인 정답 확률은 충분히 넘길 것이라는 예측.




여기서 ‘지문과는 상관없이’ 라는 부분이 중요하다. 선지는 상식적으로 지문과 상관이 없을 수가 없다. 하지만 눈에 들어오는 선지군들은 지문을 읽지 않고도 눈에 들어온다. 이게 무슨 말도 안되는 소리 같지만 많은 수험생들이 경험한 사실이다.




국어 시험의 모든 선지가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많은 수의 문제가 그런 현상을 보인다. 20년간의 누적된 평가원의 국어 시험의 선지를 지문을 분석하는 마인드로 살펴보면 굉장히 의미있는 통계가 나오게 된다. 선지가 지문 같은 또 다른 세계가 이미 존재하는 셈. 그리고 그것의 규칙성. 결코 무시할 수 없다.




출제자는 '반대(대립)'을 좋아한다!!!



국어 시험에서 두 대상의 성질(특성)을 바탕으로 하는 문제가 나오면
대립 요인을 출제 근거로 하는 경우가 꽤 많다. 이러한 문제가 각종 국어 시험에 1~2 개 정도는 꼭 있다. 출제자가 대립 요인을 근거로 문제를 자주 출제하는 이유는, 두 대상간의 공통점보다는 대립(반대)점이 사람의 머릿속에 더 강렬하게 남고 대립되는 조건이 공통점을 이루는 조건보다 어려워 문제화할 수 있는 많은 요소가 대립 요인에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출제자는 대립을 좋아한다.


 


이런 '반대(대립)'의 예는



긍정-부정 (장점-단점, 유-무, 적극-소극, 기쁨-슬픔....)


직접-간접, 주관-객관, 능동-수동, 안-밖, 주류-부류, 구체-추상, 필연-우연, 먼-가까운, 공적-사적....등이 있다.



위와같은 출제자의 대립 심리가 선지에도 반영된다.



이는, 출제자가 발문과 지문에 적절한 정답을 설정하면 정답과 관련있는 대립 혹은 모순을 이루는 선지를 하나 혹은 그 이상을 만들기도 한다는 것이다.




국어 시험의 감각이 중요하다.




시간이 제한된 국어 시험에서는 모든 문제의 정답을 100% 확신하면서 논리적으로 다 풀어 낼 수는 없다. 물론 우리가 평소에는 100%의 정답을 확신할 근거를 찾으며 차근차근 논리적인 방법으로 공부를 해야 한다. 하지만 당일 컨디션, 마인드 컨트롤, 시험 난이도, 제한된 시험 시간이라는 시험의 내외적 상황으로 인해 평소 학습법을 온전히 시험 문제 풀이로 적용하기 쉽지 않다. 더군다나 1교시라는 첫 시험과목이라는 굉장한 압박감이 머릿속마저 하양게 만들어 과연 내가 1년간 공부한 것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문제를 푸는 것인지 그냥 국어 시험은 한글 읽기 시험이니까 그것을 읽고 한 문제, 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인지 구분하기도 어렵다.


어떤 사람들이 국어 감각이 좋은거지?



적절한 사고가 동반된 과거의 독서량, 그로 인한 탁월한 언어 능력이 대부분이다. 별 힘을 들이지 않고도 국어 점수가 꾸준히 잘 나오는 이들 정말 부러움의 대상이 아닐 수 없다. 그렇다고 지금와서 무작적 책을 읽을 수도 없는 노릇.





문제 풀이의 감각도 중요하다.




국어 시험에 가장 기본은 독해력이다. 더해서 제한된 시간 안에 각 문제의 정답 근거만 찾으면 되는 게임이기도 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수험생이 국어 문제 풀이의 시간 부족이 부족하다. 올해 2015년 수능에서는 더욱더 그러했다. 몇 문제는 지문도 제대로 읽어 보지도 못하고 거의 찍기도 한다. 심지어 지문을 온전히 읽었어도 정답을 100%확신하고 선지를 선택하는 경우도 많다. 시간이 더 있으면 충분히 다 풀 문제들,,그놈의 시간과 긴장감 때문에 그러지 못한다.






◎ 이러한 점을 조금이라도 보완해서 여러분의 시험 시간을 단 1분이라도 단축하고 정답 선택에 도움이 되고자하는 자료를 소개하려한다. 이 자료를 접하기 전에 어느 정도 경험해봤을지도 혹은 전혀 생소할 수도 있지만 내년 국어 시험을 준비하려는 수험생들이라면 조금 더 진지하게 살펴보길 바란다. 


 


VI. 대립 선지의 법칙?


 


일정한  선지의 패턴을  통해서 정답의 가능성을 파악하여 문제 풀이의 능력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5개의 선지중 하나의 선지가 산술적인 정답의 확률은 20%이지만 선지가 서로 반대(대립, 모순)을 이루고 있으면 그 비율에 따라 다음과 같이 선지의 정답 확률을 예측해 볼 수 있다.


 


1대1 대립(두개의 선지 중 하나: 75%)


1대2 대립(1의 비율 선지: 90% )


1대3 대립(1의 비율 선지: 99%) 


 










 (평가원 20년 국어 시험 분석 통계)


문제 출처: 2014년 11월 학평


예수 일행에 대해


선지 1은 부정적(거부감) ⇔ 선지 3은 긍정적(아름다움)





선지1은 예측성 O ⇔ 선지 5는 예측성 X 





선지1: 상황 변화 없음 ⇔ 선지3: 상황 변화 있음


선지2: 상황 수용 부정적 ⇔ 선지3: 상황 수용 긍정적






성숙의 도달성에 대해, 선지 3: 긍정적 ⇔ 선지 5: 부정적





세속적 현실에 대해,  선지4: 미련이 있음 ⇔ 선지 2,5: 미련이 없음





선지 1: 구체적 ⇔ 선지3: 압축적 





'나'에 대해,  선지 3: 부정적 ⇔ 선지 4: 긍정적




서술 방식에 대해, 선지 3: 간접적 ⇔ 선지 4: 직접적






호씨에 대해, 선지 2: 부정적 ⇔ 선지 3: 긍정적








선지 1: 긍정적 상황 ⇔ 선지 2,3,4: 부정적 상황






선지 3: 익명성(누구인지 정확히 할 수 없는 속성이 있음) ⇔ 선지 4: 정확성 높아짐




선지 3: 부정적 상황 ⇔ 선지 4,5: 긍정적 상황


문제 출처: 2015년 수능








◎ 응용 유형 (1대1 대립)




(나)를 기준으로 (다)에 대한 상대적 비교,


선지 3: 합성된 단백질의 양이 많음 ⇔ 선지 5: 단백질 합성에 이용되지 않음 (합성된 단백질의 양이 적다는 여지의 추론 가능 )




선지 3,5 중에서 정답이 있을 가능성: 75% ↑










◎ 응용 유형 (1대1 대립)


대상 ⓑ를 기준으로,


선지 3: 명암 대비 강해짐 (시각적 뚜렷함) ⇔ 선지 4: 일부가 표시 안됨 (시각적 뚜렷함X)




선지 3,4 중에서 정답이 있을 가능성: 75% ↑









◎ 기본 유형 (1대1 대립)




취미 판단 기준,


선지 1: 가능 ⇔ 선지 2: 불가능




선지 1,5 중에서 정답이 있을 가능성: 75% ↑










◎ 기본 유형 (1대1 대립)


선지 3: 정적 ⇔ 선지 5: 동적




선지 3,5 중에서 정답이 있을 가능성: 75% ↑














◎ 응용 유형 (1대2 대립)




후에 긍정적인 결과를 야기시키는 것으로,


선지 2: 긍정적 상태의 추구로 인해 ⇔ 선지: 4,5: 부정적 상태 경계

선지 2가 정답이 될 가능성: 90% ↑













◎ 응용 유형 (1대2 대립)


선지 1: 내적 ⇔ 선지 2, 3: 외적 (대화, 발언)

선지 1이 정답이 될 가능성: 90% ↑











◎ 기본 유형 (1대1 대립)



‘만남’에 대한 경향성에 따라,


선지 4: 긍정적 ⇔ 선지 5: 부정적




선지 4,5 중에서 정답이 있을 가능성: 75% ↑











◎ 기본 유형 (1대1 대립)




‘만남’에 대한 경향성에 따라,


선지 1: 부정적 ⇔ 선지 5: 긍정적




선지 1,5 중에서 정답이 있을 가능성: 75% ↑











◎ 복합 유형 (1대2 대립)




‘비아’에 대해,


선지 3: 긍정 ⇔ 선지 4: 부정



‘아’에 대해,


선지 3: 긍정 ⇔ 선지 2: 부정




선지 3이 정답이 될 가능성: 90% ↑











◎ 기본 유형 (1대1 대립)




사회 이론과 시대적 현실과 관련성,


선지 4: 무관 ⇔ 선지 5: 관련 있음




선지 4,5 중에서 정답이 있을 가능성: 75% ↑












◎ 응용 유형 (1대1 대립)




여행의 경로에 관한 서술상의 특징,


선지 4: 압축적 ⇔ 선지 5: 과장적 (압축과는 반대로 확대의 경향성이 강함)




선지 4,5 중에서 정답이 있을 가능성: 75% ↑
 












◎ 응용 유형 (1대2 대립)




상황의 긍, 부정성,


선지 5: 긍정 ⇔ 선지 1,3: 부정




선지 5가 정답이 될 가능성: 90% ↑
















◎ 복합 유형 (1대2 대립)


(가)-(나)의 긍정, 부정성,


선지 1: 긍, 부 ⇔ 선지 2, 3: 부, 긍

선지 1이 정답이 될 가능성: 90% ↑






◎ 응용 유형 (1대1 대립)




선지 3: 토로 (직접적 서술의 경향성이 강함) ⇔ 선지 5: 간접적 서술




선지 3, 5 중에서 정답이 있을 가능성: 75% ↑















◎ 기본 유형 (1대1 대립)



선지 1: 귀향 완성 ⇔ 선지 5: 귀향 완성 X

선지 1, 5 중에서 정답이 있을 가능성: 75% ↑





요약 및 결론



1. 수능 1교시 국어 시험에는 굉장히 많은 요인과 변수가 조합되어 점수가 결정된다.


2. 자신의 기본 독해 실력에 문제 풀이 감각을 더하면 굉장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3. 우리가 국어 공부에 시간과 돈을 사용하는 이유는 수능 때 단 1분의 문제 풀이 시간을 더 줄이기 위해 단 1문제라도 더 맞추기 위함이다.


4. 100점에 도달하는 단 한 가지의 절대적인 국어 공부 방법(강의나 교재)론은 없다.


5. 국어점수는 지식+감각+풀이 기술+마인드 컨트롤 등 다양한 요인의 조합으로 결정된다.


6. 위의 내용을 알고 문제를 푸는 것과 모르고 푸는 것은 분명 다르다.


7. 내신, 모평, 성취도, 학평, 사관학교 시험 다 적용된다.


8. 이것은, 객관식 국어 시험의 허점 = 국어 문제 풀이의 감각으로 역이용


9. 조금 더 진지하게 살펴보자. 내년 수능에도 반드시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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