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인샘 영어칼럼 제 6호] EBS 독해 복병 특수구문(1) – 동격
안녕하세요~
야인샘입니다. ^^
오르비 친구들 1주동안 안녕하셨지요?
5月부터는 분위기를 바꾸어 독해와 어휘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독해를 하다보면 특히 인문, 자연 과학의 학술 지문인 EBS독해에서 해석을 어지럽히는
자주 출현하는 특수 문장 4인방을 정 조준하여 차례대로 정리해서 올려드리겠습니다.
오늘은 그 첫 순서로 문장의 복병인 동격에 관한
이야기를 하지요!
EBS 독해를 하다 보면
학술용어, 전문용어, 고유명사가
글의 특성상 자주 나오게 되는데,
일반 독자가 당연히 잘 모르기 때문에 필자는 이해를 돕기 위해 동격이라는 기법을 사용하게 되는데
그 종류로는 콤마( , ) 콜론( : ) 하이픈( -
) 과 같은 구두점과 of / that / or 와 같은 어구가 있습니다.
동격은 재진술(restatement)개념으로 부연설명(구체적 내용)기능을 하고, 평소
독해에서 자주 눈에 밟히지만 보통 지나치고 있는 보석들 입니다.
자 그러면 이제 하나씩 즐겨볼까요!!!
Ⅰ. 동격 구두점 : 콤마(,) / 콜론(:) / 하이픈(-)
(1) 콤마(,)
Leopold Auenbrugger , the son
of a nineteen-century Austrian innkeeper, learned ~ (중략).
(19세기 오스트리아인 여관주인의 아들인 Leopold Auenbrugger는 ~(중략) 배웠다. )
[인터넷
수능Ⅰ 제2강 P12
(1)번]
The political power of the British East
India Company, the organization that supplied Britain’s tea, was
vast.)
(영국의 차를 공급했던 영국 동인도 회사의 정치적 권력은 막강했다.)
[인터넷
수능Ⅰ 제15강 P101
(6)번]
(2) 콜론(:)
Aida Alvarez has this advice for any young
man facing a similar journey: “Don’t be afraid
and never give up.”
(Aida Alvarez는 비슷한 여행에 직면해 있는 젊은이들에게
이런 조언을 한다. “두려워 말고 절대 포기하지 마라.)
[인터넷
수능Ⅰ 제3강 P89
(6)번]
This exercise produces what it promises: we start to feel miserable as we engage in these
comparisons.)
(이 연습은 그것이 약속하는 것을 만들어낸다. 즉 우리는 이런 비교에 참가할 때 비참함을 만들어낸다.)
[인터넷
수능Ⅰ 제17강 P112
(3)번]
(3) 하이픈(-)
Sherlock Holmes solves a crime by paying
attention to what did not happen – the family dog had
not barked.
(Sherlock holmes는 일어나지 않는 일, 즉 그 집 개가 짖지 않는 것에 주목함으로써 범죄를 해결했다.)
[인터넷
수능Ⅰ 제11강 P72
(5)번]
We want
numbers and graphs to tell us a story – a story where we
can imagine ourselves as the central character.)
(우리는 숫자와 그래프가 우리에게 이야기를 즉 우리자신을 중심적인 인물로써 상상해 볼
수 있는 이야기를 해주길 원한다.)
[인터넷
수능Ⅱ 제12강 P99 (4)번]
Ⅱ. 동격 어구 : of / that / or
(1) of + 명/동명사 ▶ 동격 전치사
Around the time of the birth of Jesus, the
city of Rome had well over one million inhabitants,
~(중략).
(예수가 탄생할 무렵 로마라는 도시는 1백만 명이 훨씬 넘는 주민이 있었고, ~(중략).)
[인터넷
수능Ⅰ 제4강 P24 (1)번]
Some dreamed of
being police officers, although ~ (중략).
(일부는 경찰관이 되는 것에 대한 꿈을 꾸었다.)
[인터넷
수능Ⅰ 제15강 P99 (4)번]
(2) that S+V ▶
동격절 접속사
He gained the impression that American children are less creative than Kenyan
children.
(그는 미국아이들이 케냐 아이들보다 덜 창의적이라는 인상을 얻었다.)
[인터넷
수능Ⅰ 제4강 P28
(5)번]
The very
idea that such an encounter might be possible was
enough to be frightened.
(그런 우연한 만남이 가능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바로 그 생각이 공포를 주기에 충분했다.)
[인터넷
수능Ⅱ 제7강 P59 (4)번]
(3) or ▶ 동격 등위
접속사
He wrote
a report on biology, or the study of
living things.
(그는 생물학 즉 살아있는 것에 대한 학문에 대해 리포트를 작성하였다.)
Community
– based groups (variously known as landcare groups, or
ecological cooperates) seem especially well-suited.
((토지 관리단체, 또는 생태 협동 조합으로
다양하게 알려진) 지역 기반 단체들은 특히 잘 맞는 것 같다.)
[인터넷
수능Ⅱ 제2강 P23 (8)번]
오늘은 지난 번 보다 내용이 좀 빡세지
않았나 싶네요.
하지만 독해에서 평소 흘려 지냈던 것들을
한번은 제대로 짚어 봄으로써 여러분의 독해가 보다 친숙하고 정확해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자 이제 마칠 시간 입니다~
오르비 친구들 오늘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
저 야인샘은 담주 특수 구문 두번째 이야기를
들고 다시 오겠습니다.
PS. 좋은 글에는 좋아요 꾸욱~ 알죠??!!!
By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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샘!!! 특수구문 두번째 이야기도 기다리고 있겠슴다~~
네!! 건강하세요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