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m PPL 칼럼 4호] 나도 이제 수험생?!
안녕하세요! Team PPL [Premium Private Lesson] 수학 소속 수하기 팀 입니다 :)
저희 Team PPL(이하 PPL)에서는 일주일 마다 과목별 하나씩, 총 2개의 칼럼을 제작하여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
2022 수능이 끝난지 벌써 한달이 지났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예비고3으로서 이번 겨울방학동안 수학을 어떻게 공부해야할지에 대해서 짧게 써보려 합니다.
3월 모의고사 전까지의 3개월동안은 수학 개념을 확실히 잡는 것을 목표로 해야합니다.
이과 계열은 수1, 수2, 선택 과목(미적분, 기하 중 하나), 문과 계열은 수1, 수2, 확률과 통계 총 3과목을 개념서와 기출문제집을 통해 기본 개념을 평가원 기출 문제를 바탕으로 공부해나가야 합니다.
(학원을 다니지 않는 학생을 기준으로 써보겠습니다.)
수학이라는 과목 특성상 혼자 개념 공부를 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으므로 인강을 병행하여 공부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인강의 특성상 내가 그 문제나 개념을 이해했다고 착각하고 넘어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므로 문제집에 나와있는 연습문제나 기출 문제를 풀어보면서 남한테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계속 공부해야합니다. (참고로 시작한 인강은 꼭 중간에 포기하지말고 끝까지 들어야합니다. 필요한 부분만 수강하는 사람은 제외)
여기서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해설지에 의존하지 말자"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답을 모르면 해설지를 보고 다 안다고 생각하고 넘어갑니다. 제가 앞에서 "남한테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공부해야 한다고 언급한 이유는 단순히 "해설지"를 보면서 공부를 하는 것은 그 문제에 대한 답을 도출하는 하나의 풀이 과정을 보는 것 뿐이지 비슷한 유형의 다른 문제를 또 풀어보면 틀리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평균값 정리" 파트를 공부할 때, 평균값 정리가 어떤 식으로 문제에서 활용이 되는지 이해가 가지 않아서 평균값 정리가 쓰이는 경우를 분석하여 노트에 정리했습니다.
일단 "해설지는 가장 마지막에 풀이과정을 위해 참고하는 용도"로 생각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해설지를 보기 전까지는, 개념서를 찾아보면서 관련된 기본 개념을 찾아보고 연결지어가면서 해당 문제에서 활용된 기본 개념을 찾아나가야 합니다. 그리고 그렇게까지 했는데도 문제가 풀리지 않는다면 그때! 해설지를 보는게 가장 효과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 방식이 바로 수학 문제를 "분석"하는 것 입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분석하는 노하우가 생길 때 쯤부터 해설지를 활용해나가면 됩니다.
이렇게 "분석"하다보면 개념의 각 유형별로 어떤 문제에서 어떻게 이 문제를 풀어나가야하는지, 비슷한 유형의 기출 문제는 어떻게 풀었는지 대충이라도 "감"이 생기게 됩니다. 이 과정을 이번 3개월의 겨울방학동안 계속 발전시켜나가야 3월 모의고사 이후에 준킬러와 킬러 문제를 접근할 때 흔들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3월 모의고사 전까지는 "사설 모의고사"보다는 "기출문제"부터 확실하게 공부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11월에 치르게 될 수능은 "사설 모의고사"가 아니라 기존 "기출문제"를 만든 "평가원"에서 출제합니다. 수능의 출제자는 "평가원"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사설 모의고사에 의존하기 시작하면 채점만 하고 쌓여가는.. 아니 풀지도 않고 쌓여만 가는 사설 모의고사 더미로 책상을 가득 채울 수 있습니다.
예비고3 및 예비 수험생 여러분! 이미 개념은 확실하다라고 생각할지라도 분명히 비어있는 부분이 있기 마련입니다. 이번 겨울 방학 3개월동안 내가 개념서다!! 라고 할 정도로 개념을 확실하게 잡으세요!
수학 공부법 관련 질문은 댓글이나 DM주시면 모두 답변해드리겠습니다 :)
칼럼 제작 | Team PPL 수학 소속 수하기 팀
제작 일자 | 2021.12.19
Team PPL Insatagram | @ppl_premium
*문의 : 오르비 혹은 인스타그램 DM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좋아요 1 답글 달기 신고
-
좋아요 0 답글 달기 신고
-
좋아요 1 답글 달기 신고
-
좋아요 0 답글 달기 신고
-
실시간 옳게 된 공교육 12
여름방학 방과후로 이해원 모의고사 캠프 입갤ㅋㅋㅋㅋ 이게 공교육이지ㅋㅋㅋㅋ
-
만약 ‘공교육’ 보충수업을 통해서 똑같은 스킬을 가르친다면? 이것도 형평성에...
-
수능 출제진들이 '사교육 영향 줄이겠다'라고 하는 게 무서운 게 2
실제로는 우리가 어떤 기출 분석서를 보건, N제를 풀건, 실모를 풀건 소용이 없을...
-
저희학교에서 지금 하고 있는데 이거 왜 하는지 1도 모르겠네요 학생이나 선생한테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