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해설을 쓰다 보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오늘은 제가 저번 글에서 이야기했던 (https://orbi.kr/00023203265)
국어 해설쓰기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이야기하려 합니다.
국어는 생각의 흐름이 아주 중요한 과목입니다.
여러분들이 지문, 문제의 특정 지점에서 어떤 생각을 하는지, 그 생각들을 어떻게 조합해나가는지가 무엇보다 중요한 과목이라는 것이죠.
그리고 이 생각의 조합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해설쓰기'입니다.
누군가를 가르친다는 생각으로, 어떤 부분에서 어떤 생각을 왜 해야하는지를 쓰거나, 최소한 생각만이라도 하다보면
시험장에서 여러분이 하셔야 할 생각의 틀이 만들어질 것입니다.
그런데 이 해설쓰기는 단순한 답의 근거찾기로 끝나면 안 됩니다. 해설을 쓸 때 가장 크게 고려해야 할 지점이고, 시험장과 큰 괴리가 생기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볼게요. (6평 시험지와 함께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번 6평 38번의 4번 선지입니다. 아마 답을 골랐더라도 확신을 가지고 고르신 분들이 거의 없을 정도로 어려운 선지였습니다.
이 선지의 해설은, 보통 아래와 같습니다. (ebs해설)
네 6문단의 근거를 아주 잘 잡았고, '세포질에서 미토콘드리아로 이동'한다는 추론까지 해야한다는 걸 알려주는 해설이군요.
이 해설을 보시는 분들은 대부분 이런 생각을 합니다.
'아 지문 속에 근거가 다 있었네! 바보 ㅜㅜ 왜 못 봤지.. 앞으론 꼼꼼하게 봐야겠다!'
여기서 멈추면 절대 성적이 오르지 않겠죠? '꼼꼼하게 본다'가 본질적인 해결책은 아닐테니까요.
조금 공부를 하는 분들은,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아 근거가 저기 있는 건 알겠는데, 왜 저기에 주목을 해야하지?'
자 이렇게 생각하셨으면 이미 굿입니다. 우리는 저 질문을 바탕으로 해설을 써야합니다.
다시 묻겠습니다. 우리는 왜 6문단으로 가야할까요? 그리고 '세포질에서 미토콘드리아로 이동'한다는 추론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한번 생각해보시고, 아래를 보세요.
자 생각해보셨나요? 제가 얘를 처음 풀 때 했던 생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선지가 '미토콘드리아의 단백질'에 대해서 묻고 있군. (선지에서 묻는 것 파악) 이 정보는 내가 마지막 문단 쯤에서 봤던 것 같은데? 세포 소기관이 된 것으로 볼 수 있는 이유 얘기하면서 나왔었잖아. (정보의 역할을 바탕으로 한 정보의 역할 생각)
2. 돌아가보니까.. 단백질은 '세포핵의 DNA'에서 만들어지네. 엥 근데 선지는 미토콘드리아의 막, 세포질, 이동... 이런 말을 하고 있네. 세포핵이라는 말이 없는데? 그럼 이제 뭘 생각해야하지? (생각의 전개)
3. 미토콘드리아의 막에 대한 내용도, 이동한다는 내용도 본 기억이 없는데.. 그럼 세포질에 대해서 알아볼까? (선지에서 묻는 것 파악)
4. 세포질은 분명 세포에 대한 정보, 즉 배경지식을 깔아줬던 3문단에 있을거야. (정보의 역할을 바탕으로 한 정보의 역할 생각) 보니까 세포질은 막으로 둘러싸인 핵도 있고, 세포 소기관도 있구나. 아 그럼 저 핵이 바로 단백질이 '만들어지는' 세포핵이구나! 그리고 미토콘드리아는 세포 소기관의 일종이랬으니까.. 세포핵에서 만들어서 미토콘드리아가 쓸려면 세포핵->미토콘드리아로 가야겠구나. 근데 선지는 미토콘드리아->세포질이라고 했으니까 틀렸군!
이 과정입니다. 여러분들이 마지막 문단으로 가셨어야 하는 이유는 그것이 선지에서 묻는 바이기 때문이었고, 세포질 부분을 통해 추론할 수 있는 것도 그것이 선지가 묻는 바이기 때문이었습니다.
이 선지는 그냥 해설만 보면 굉장히 쉬운 문제처럼 보일 수도 있는데, 실제로는 저렇게 긴 사고과정을 거쳐야 해결할 수 있는 문제였던 겁니다.
저는 많은 해설을 써보며 선지에서 묻는 것을 파악하는 게 정말 중요하구나. 라는 생각의 틀을 가지게 되었고, 이를 통해 위와 같은 생각을 처음 풀 때부터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이 만약 해설쓰기, 즉 해설의 생산자가 되지 않고 위와 같은 해설의 소비자로만 남아있다면, 이런 생각의 틀을 만드실 수 없을 겁니다. 수능에서 저렇게 긴 사고과정을 요구하는 문제가 나오면, 여러분은 패닉 속에서 지문과 문제를 왔다갔다하며 초조하기만 했을 겁니다. '생각'을 했다면 무엇을 해야할지 쉽게 파악할 수 있는데도 말이죠!
해설쓰기를 통해 이 생각의 틀을 꼭 만드시기 바랍니다!!
자 위의 내용을 이해했다면, 아래의 문제를 한번 풀어봅시다. 지문은 알아서 준비해주세요.
(2015수능 b형 19번 - 신채호 지문)
Q : 3번 선지가 틀린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우리는 어떤 생각을 통해 그 부분이 틀렸다는 걸 알 수 있을까요?
(2017 6평 17번 - 인공 신경망 지문)
Q : 5번 선지가 틀린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우리는 어떤 생각을 통해 그 부분이 틀렸다는 걸 알 수 있을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내일 모레 특강에서 알려드리죠. :) 크킄 : https://orbi.kr/00023203265 (대충 심슨의 우릴 속였어! 이건 광고잖아 짤)
그리고, 이런 생각의 틀을 제대로 만들어보고 싶다면??
저와 함께 하시면 됩니다.
그럼 댓글에서 여러분의 생각을 마음껏 펼쳐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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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램님 6평 해설강의 다녀온 이후에 최근 기출들 해설을 워드에 치고 있는데, 피램님이랑 거의 똑같이 사고하고 있는 게 정말 신기하고 짜릿하더라구요ㅋㅋㅋ 저 4번 선지도 피램님과 같은 사고과정으로 해설 썼습니다 ㅎㅎ뿌듯하네여
굿굿!! 워드 너무 자세히 치지마용 ㅜㅜ 지금은 대충쳐도 하다보면 욕심나서 막 잘 만들고 싶어질텐데 목적이 공부라는 걸 잊지는 맙시다!
이제는 이렇게 어렵고 더러운(?) 선지들 하나하나 사고흐름을 정확히 점검해가며 분석해야될거 같아요. 더이상... 지문 독해 분석만으로는 고득점은 힘들거 같네요.
사실 예전부터 일관되게 이어져 오던 흐름이었죠! 고난도 문제는 항상 저 틀을 이용해서 출제를 했으니까용
정석민쌤이 선지 타고올라가는거랑 완전 비슷하네요 이런서고과정이 중요하다고생각하는데,,,, 지문읽고 모든문제 다때려부수는게 말이안되서,,,저에겐
전 대치오르비쪽이랑 가까운 상경하는 재수생이라 아쉽 ㅜㅜ 피램님 수업 듣고싶은대 강옯이니 멀거같다,,,,
대옯 강옯 버스 하나만 타면 20분.. 거리....읍읍
대치사거리선 얼마일까요? 저 지방러(서울학사거주)라 길을 아얘 ,,, 아 갑자기 가보고싶네여
버스타면 30분 정도 걸릴 거예요! 350번타면 한번에 갑니당
저거보고 cd드라이브 직선으로 이동한다 선지 떠올랐는데ㅋㅋ
오 그것도 있네용 굿굿
신채호 지문 시간순 서술 아닌가요?
그렇게 볼 여지도 있겠네요! 시간순 서술로 보는게 더 효과적이라고 느껴지면 그렇게 보셔도 됩니당
5번 선지 지우는 건 이렇게 하면 되나요?
생각 : 고세균과 원핵세포에 대한 서술은 5문단에 있어!
본문 : 고세균은 진핵세포가 되었다. 원핵세포는...
생각 : 아 그럼 고세균이 진핵세포가 된거라서 인과성도 큰건가? 강한 인과성에 대핸 서술은 유기적상호작용 바로 뒤에 써있었어!
본문 : 또 새로운 개체를 생성할 때도 강한 인과성으로 연결되어 있다.
생각 : 고세균이 진핵세포를 만들었으니 옳은 선지군!!
네네! 저는 '강한 인과성'을 묻고 있다고 판단했고 이걸 바로 '동일한 개체'로 연결지어서 고-진과 원-진 중 뭐가 더 동일한 개체에 가깝ㄴㅏ?로 갔는데 그렇게 가셔도 괜찮네요!
해설쓰기를 사설문제에 하는것도 도움이 될까요? 아님 기출만 할까요?
음 뭐 나쁘지는 않은데, 아마 기출만 제대로 하셔도 엄청 오래 걸릴 겁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