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IST(광주과기원)과 UNIST(울산과기대) 의 학비
[펌] 스쿨프레스 11/11일 기사
‘대학 등록금’ 문제는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커다란 이슈이다. 많은 대학생들이 아르바이트와 학자금 대출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고 , 최근 일부 대학의 방만한 재정운영 감사결과와 퇴출 소식까지 나오면서, ‘대학 등록금’은 우리 사회가 반드시 짚고 넘어 가야 할 사회적 이슈가 되었다.
이에, SchoolPress는 학교별 대학생들의 실질 학비 부담액(전체 등록금 총액에서 장학금 총액을 뺀 차액의 1인당 비율)을 정확히 비교하기 위하여, 전국 일반대학 207개 대학교를 대상으로 대학정보공시센터 에 공개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 학생 1인별 실질 학비 부담액 = (등록금 총액 – 장학금 총액)/ 재학생 수
- 대학정보 공시 센터 바로 가기
그 결과, 2010학년도 한국 대학생들의 평균적인 실질부담학비는 ₩5,302,000 으로 집계되었으며, 이는 현재 사회적 구조에서는 대학생 스스로 학비와 생활비를 마련하기 매우 어려운 수준인 것이 확인되었다.
1주 근로시간 40시간과 2010년도 최저임금 164,400(일주일 기준)을 기준으로 하면, 한국의 대학생이 스스로의 힘으로 자신의 실질부담학비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평균 32.3주간의 시간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이것은 등록금 외에 교재비, 생활비 등의 추가 비용을 고려하지 않았을 때의 기준이다. ( *한국과학기술원의 경우, 등록금 제도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비교대상 제외, 한국과학기술원 공시자료 바로 가기)
분석결과를 토대로 국내에서 학생 실질 부담 학비가 가장 적은 상위 20개 대학을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중략 (기사더보기 http://schoolpress.co.kr/?p=1956)
--
각 대학들 학비가 장난아닌데요? ㅠㅠ
그래도 기스트랑 유니스트 신생대학이라 그런지 혜택이 많네요.ㅎ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폭풍전야 라고 믿어야지요ㅋㅋ 추합폭풍...지금까지의 예측들이 무색한 거대 추합이 돌기를 기대합니다
? 지스트는 100만원 냄
ㅋㅋㅋ장학금으로 오버랩 하면 다 삭감됨 ㅋㅋ
그러게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