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력의 문제가 아니라 논리력의 문제가 아닐까?
인간의 눈은 천만 가지의 색깔을 식별할 수 있는 비상한 힘을 가지고 있다. 이를 영어에서는 4천 가지 색 이하로 표현하고 있으며, 이 중에서 기본 색깔을 11가지로 한정하고 있다. 이것을 달리 말하면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색깔을 11가지로 <분절>한 것이다.
12. <분절>의 구체적 사례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음계:도, 레, 미, 파, 솔, 라, 시
4. 도형: 삼각형, 사각형, 오각형 , 육각형
내 생각: 지문에서 색: 여러 가지(4천 가지) 중 11가지로 한정하여 분절. 도형- 여러 가지 중 몇 몇 가지로 분절. 실제로 빨간색 안에 여러 가지 색이 있는 것처럼 사각형 안에도 정사각형, 직사각형 등등 있는 상태. 즉 4번
정답: 1. 음계->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것을 나눔.
나머지는 연속적인 상태에서 나눈 것이 아니다.
....?
독해력이고, 구조고, 그것들도 물론 중요하지만
근본적으로 생각이 잘못되어있으면 모든게 의미 없어지는게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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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소리 진짜 기가막히게 하는데
저런 이유로 국어고자가 탄생하는거에요..저희 엄마가 대표적인 예.
논리력이라기 보단 이건 배경지식의 문제인듯
일단 도형은 무시당하는 부분이 업어서 안됨
빨강이라는 색은 결국 스펙트럼에서 특정 진동수의 빛을 나타내는거고 다른 색들도 전부 마찬가지. 즉 전체를 나타낼 수 없는 대상에 대해 대표성을 띄는 일부만을 표현한다는 개념으로 받아들이면 쉽. 도형은 '직사각형' 자체가 특정 도형을 가리키는게 아니라 일정한 규칙의 도형의 집합이기 때문애...
바지젖어서 학원 조퇴합니다;
음?? 그냥 지문에 있는 포인트를 잘못짚으신거 아녜요?? 논리력의 문제라기보다
지문에 이어지는~을 못짚은거...? 아닌가 ㅠ
ㅇㅇ그러신듯??
저도 종종 보충설명부분 망각하고 혼자 추리하다 틀려서..
곰곰히 생각해보니까 김멍님 말씀이 더 맞는 것 같긴 하네요..
문제는 애초에 음계 도레미파솔라시가 연속적이라는 것을 전혀 몰랐다는거겠네요..
독해력은 신속정확하게 읽는 능력이고
논리력은 답을 고르고 이게 왜 답인지 아는 능력 아님?
결론은 둘다 필요하다
그렇죠
둘 다 필요하긴 한데 독해력 아무리 늘려봤자 의미가 없을지도 모르겠다는 것이었습니다
범주화가 중요한게 아닐까요??
이원준 t가 말하셨던 부분이 생각나서 ..ㅎ
필자님 경험담이신가요??